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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백과사전 Cacao

초콜릿의 종류

이세상에는 다양한 초콜릿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 맛과 모양 그리고 품질에 따라 초콜릿의 종류를 구분하고 있다.

맛에 따른 종류

  • 다크 초콜릿 :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초콜릿
  • 밀크 초콜릿 : 우유를 첨가해 만든 초콜릿(우유성분 14%이상)
  • 화이트 초콜릿 : 카카오버터와 설탕, 분유로 만든 초콜릿
  • 코팅용 초콜릿 : 카카오버터가 31%이상 함유된 초콜릿

품질에 따른 종류

  • 고급 초콜릿 : 카카오버터 100%로 만든 초코릿
  • 준 초콜릿 : 소량의 카카오버터와 대용유지를 섞은 초콜릿
  • 이미테이션 초콜릿 : 대용유지에 아주 소량의 카카오 파우더가 섞인 가짜 초콜릿

모양에 따른 종류

  • 판형 초콜릿 : 납작한 판 형태의 초콜릿
  • 몰드 초콜릿 : 녹인 초콜릿을 틀에 부어 모양을 만든 초콜릿
  • 쉘 초콜릿 : 초콜릿으로 겉껍질을 만들고 속을 채운 초콜릿
  • 엔로브 초콜릿 : 비스킷이나 웨하스 등을 초콜릿으로 씌운 것
  • 홀로우 초콜릿 : 안이 비어있는 초콜릿
  • 팬워크 초콜릿 : 땅콩이나 아몬드 등에 초콜릿을 입히고 설탕으로 코팅한 알갱이 모양의 초콜릿

초콜릿의 영양소

초콜릿의 주요 성분인 카카오는 철분과 마그네슈므, 칼륨, 포타슘, 인의 함량이 높은 식품으로 초콜릿 종류를 막론하고 이런 다양한 무기질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초콜릿의 영양가는 카카오콩이나 카카오매스와는 다소 차이가 나며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 USDA Nutrient Database for Standard Reference, Release 13(Novemvber 1999)
영양소 밀크 초콜릿 (100g) 다크 초콜릿 (100g)
에너지 (kcal) 513 (kcal) 479 (kcal)
단백질 (g) 6.9 (g) 4.2 (g)
지질 (g) 30.7 (g) 30.0 (g)
탄수화물 (g) 59.2 (g) 63.1 (g)
식이섬유 (g) 3.4 (g) 5.9 (g)
칼슘 (mg) 191 (mg) 32 (mg)
철분 (mg) 1.4 (mg) 3.1 (mg)
마그네슘 (mg) 60 (mg) 115 (mg)
포타슘 (mg) 385 (mg) 365 (mg)
소디움 (mg) 82 (mg) 11 (mg)
콜레스테롤 (mg) 22 (mg) 0 (mg)